본문 바로가기

Entertainment News/Baby News

초보 엄마를 위한 모유수유의 조언



초보 엄마를 위한 모유수유의 조언

이제 막 엄마가 된 초보 엄마들은 하루하루가 새로운 경험이자 고난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육아라는 것이 절대로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지요. 모유를 주는 것 역시 초보 엄마의 새로운 일 중에 하나인데요. 초보 엄마를 위한 모유에 대한 조언을 하고자 합니다. 출산을 앞두고 있는 임산부나 모유를 먹이려고 하는 초보 엄마가 있다면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.


1. 모유를 먹지 않을 때
아이가 엄마 품 속에서 젖을 빨려고 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. 엄마의 젖을 빨려고 하지 않을 때에는 계속 주려고만 하지 말고, 서두르지 말고 침착할 필요가 있습니다. 그리고 착유한 모유를 젖병에 넣어서 주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. 다만 모유는 몇시간 밖에 보존할 수 없으므로 부디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.

2. 시간이 없을 때는 모유를
육아는 물론 집안 일에 쫓겨 수유를 해야 할 시간이 잦아질 수 있습니다. 우유를 따뜻하게 준비를 할 시간이 없을 때에는 모유가 편리할 수 있습니다. 무조건 한 가지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상황에 맞춰서 모유와 우유를 적절하게 분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.

3. 출산 휴가 후 복귀
출산 휴가를 끝내고 다시 직장 생활로 복귀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 요즘에는 맞벌이 부부들이 많이 있잖아요. 직장 생활을 하게 되면 아이에게 모유를 주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. 이 때에는 아침 저녁에 만큼은 반드시 수유할 수 있도록 하고, 스트레스와 커피, 담배 등이 모유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.


육아와 일을 동시에 하게 되면 많이 힘들 수 있습니다. 특히, 초보 엄마라면 육아와 일을 함께하면서 받는 스트레스로 우울증이 오게 될 수도 있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육아를 혼자서 하기 버거울 때에는 남편에게 적극적인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. 육아와 일을 모두 잘 해낼 수 있는 멋진 엄마가 되기를 바라겠습니다.